도미노피자, 세븐일레븐, 칭따오 등 캐릭터 협업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유통업계가 캐릭터 굿즈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업계는 슈퍼마리오, 산리오 등 동심을 자극하는 캐릭터 굿즈를 부수적으로 판매 또는 제공하며 어린이는 물론 키덜트족까지 사로잡고 있으며, 조기 품절되는 등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도미노피자는 이날부터 다음달 1일까지 2차로 ‘슈퍼마리오 드라이백’ 굿즈를 판매할 예정이다. 모든 프리미엄 피자(L) 및 슈퍼마리오 무비 에디션 피자(L) 구매 고객은 ‘슈퍼마리오 드라이백’과 코카-콜라를 4900원에 만나볼 수 있으며, 온오프라인 주문 모두 구매 가능하다.

슈퍼마리오 드라이백 (사진=도미노피자 인스타그램)
슈퍼마리오 드라이백 (사진=도미노피자 인스타그램)

도미노피자는 지난 4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와 콜라보한 피자 3종과 사이드디시 2종 출시를 기념해 이달 ‘슈퍼마리오 굿즈 스페셜 딜’ 프로모션을 2차례 진행하고 있다. 

해당 프로모션은 슈퍼마리오 굿즈와 코카-콜라를 4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로 먼저 진행했던 ‘스푼 & 포크케이스 세트’ 굿즈가 조기 매진되는 등 큰 주목을 받았다. 특히 도미노피자 고객 1000명을 대상으로 굿즈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도가 85%에 달하기도 했다.

산리오캐릭터즈 장우산’ (사진=SPC 배스킨라빈스)
산리오캐릭터즈 장우산’ (사진=SPC 배스킨라빈스)

SPC 배스킨라빈스도 지난 17일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해 ‘산리오캐릭터즈 장우산’ 3종을 선보였다.

‘산리오캐릭터즈 장우산’은 탄탄한 팬덤을 보유한 산리오의 인기 캐릭터 △시나모롤 △쿠로미 △마이멜로디를 활용해 3종으로 제작했다. 캐릭터별 대표 색상인 하늘색(시나모롤), 검은색(쿠로미), 분홍색(마이멜로디)을 우산의 전체 디자인에 적용했고, 우산을 펼치면 내부에 캐릭터 패턴이 그려져 있어 소장 욕구를 자극한다. 또한, 우산 꼭지에 빗물받이 기능이 있는 물받이 캡을 달아 실용성을 높이고, 캡에는 산리오캐릭터즈의 얼굴을 넣어 귀여운 매력을 더했다.

배스킨라빈스는 굿즈 출시를 기념해 오는 23일까지 사전예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기간 내 해피오더 애플리케이션(해피앱),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아이스크림 쿼터(17,000원) 사이즈 이상 구매 시 ‘산리오캐릭터즈 장우산’ 3종 중 1종을 1000원 가격 혜택이 적용된 5900원에 판매한다. 사전예약 기간 이후인 24일부터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쿼터 사이즈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6900원에 판매한다.

산리오캐릭터즈 리유저블백. (사진=세븐일레븐 )
산리오캐릭터즈 리유저블백. (사진=세븐일레븐 )

세븐일레븐도 창립 35주년을 맞아  산리오캐릭터가 그려진 리유저블백을 단독 기획 출시했다. 출시 일주일 만에 3만 개가 판매되며 조기 품절 조짐을 보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산리오 캐릭터는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시나모롤 등 일본 최대 캐릭터 브랜드 ‘산리오’에서 탄생한 캐릭터로, 최근 국내에서 여러 브랜드와 IP 협업을 이어오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세븐일레븐에서 선보인 리유저블백은 헬로키티와 마이멜로디 등 산리오 캐릭터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적용되었으며, 재생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제품의 구매현황을 분석한 결과 20대 이하의 여성 고객 비중이 40%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젊은 세대에서 산리오 캐릭터의 높은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칭따오 리유저블백 세트. (사진=칭따오))
칭따오 리유저블백 세트. (사진=칭따오))

맥주 칭따오도 캐릭터가 그려진 리유저블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0일까지 전국 매장에서 640ml 용량의 맥주 3병 이상을 구매하는 고객 대상으로 판다 캐릭터 ‘따오’가 그려진 ‘따오 리유저블백 세트’와 교환할 수 있는 스크래치 카드를 증정할 예정이다. 당첨된 고객은 ‘따오 리유저블백 2종’을 받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칭따오 굿즈를 네이버 공식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슈퍼마리오, 산리오 등 어린이는 물론 3040 세대에도 익숙한 캐릭터와 협업한 다양한 제품과 굿즈가 활발히 출시되고 있다”며 “캐릭터 협업 굿즈는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굿즈가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