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LH)
(사진=LH)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12일 의왕군포안산 공공주택지구를 대상으로 도시기본구상 공모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의왕군포안산지구는 5,968천㎡ 규모의 신도시(여의도면적 약 2배)로, 지난 6월 30일 지구지정 됐다. 이곳에서는 약 4만호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민간 전문가로부터 참신한 도시기본구상 아이디어와 일부구역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을 제안 받아 일자리·주거·여가생활이 함께 어우러지는 “직(Work)-주(Live)-락(Amenity)”을 구현할 수 있는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3개 지자체에 걸쳐 있는 지리적 특성과 GTX-C 의왕역(예정) 등 우수한 교통여건을 고려해 'Compact & Network City'라는 개발방향을 목표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새로운 거점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참가자격은 공모 공고일 현재 도시계획·조경·건축·정보통신분야의 자격을 갖춘 업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도시개발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최우수작 당선자에게는 약 123억 원 규모의 의왕군포안산지구 기본계획용역 수행권과 총괄계획가 지위가 부여된다.

LH는 12일 공고를 시작으로 오는 18일에 LH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현장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오는 26일 17시까지 진주 본사로 방문해 참가 신청할 수 있고, 작품은 10월 11일에 접수받으며 당선작은 10월말에 발표될 예정이다.

LH는 이번 공모를 시작으로 올해 지구계획 수립 관련 용역을 착수하고, 오는 2025년 지구계획 승인, 2026년 착공을 거쳐 2030년부터는 청년·서민 등을 위한 주택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신경철 LH 국토도시개발본부장은 “의왕군포안산지구는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 수도권 서남부의 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이라며, “LH는 투명하고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으로 뉴:홈 등 내 집 마련 기회를 지원하고 주택시장 안정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