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영 사장, 폴란드 납품 현장 직접 방문...철저한 품질 관리 약속
폴란드, 유럽 시장 마케팅 거점 활용..아프리카, 미국시장 마케팅 집중

FA-50GF 1호기 현지 재조립 현장 기념촬영. (사진-KAI)
FA-50GF 1호기 현지 재조립 현장 기념촬영. (사진-KAI)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폴란드 수출 계약 체결 10개월 만에 폴란드 수출형 전투기 FA-50GF 납품을 시작했다고 13일 밝혔다. 

KAI는 지난해 9월 폴란드와 FA-50 48대 수출 계약을 체결했고, 지난달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 사천시 본사에서 시제 1호기를 출고했다.

FA-50GF 1호기, 2호기는 지난 9일 폴란드 현지에 도착했으며, 민스크 공군기지에서 최종 점검을 거친 뒤 폴란드 공군의 수락 비행을 통해 8월 초 폴란드 공군에 인도된다. 폴란드 정부는 다음달 15일 폴란드 국군의날 행사에서 FA-50의 첫 공식 비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FA-50GF은 우리 공군의 TA-50 전술입문훈련기 블록2를 수출 사양에 맞춰 변경한 것이다. 12대를 올해 말까지 납품하고 오는 2025년부터 2028년까지는 폴란드 측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FA-50PL 기종 36대를 공급할 예정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폴란드 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 중인 강구영 KAI 사장은 12일 민스크 공군기지를 직접 방문해 납품 준비 현황을 점검하고 폴란드 공군 관계자들에게 완벽한 품질의 항공기 납품과 안정적인 후속지원을 약속했다.

KAI는 정부 주도의 방위산업 지원정책에 맞춘 민·관·군 '원팀' 전략이 주효해 최단기간 납품이 성사됐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서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을 만나 방산 협력을 논의해 수출 계약을 이뤄냈고, 빠른 전력화를 원하는 폴란드 공군의 수요를 맞추기 위해 국방부와 공군, 방사청이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KAI는 향후 폴란드를 마케팅 거점으로 삼아 FA-50의 유럽시장을 넓히고,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를 넘어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현재 아프리카의 안보 전략의 요충지인 이집트에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으며, 500대 규모의 미국시장 진출에 도전하고 있다.

KAI는 FA-50이 미국시장에 진출하면 우방국 수출 확대 등 전 세계 고등훈련기 및 경전투기 시장에서 1300대, 점유율 50% 이상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