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경영 키워드 '언러닝 이노베이션' 제시
신사업·해외진출 강조…“차별적 성공방식 만들라”

잠실 롯데타워 전경. (사진-롯데그룹)
잠실 롯데타워 전경. (사진-롯데그룹)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신동빈 롯데 회장이 18일 열린 롯데그룹 하반기 VCM(옛 사장단 회의)에서 "과거 성공 경험을 버리고 새로운 성공방식을 만들라"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VCM에서 하반기 경영 키워드로 '경험에서 비롯된 사고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은 'Unlearning Innovation'을 내놓았다. 환경 변화를 무시하고 과거의 성공 경험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환경에 부합하는 차별적인 성공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는 주문이다.

신 회장은 이날 서울 송파구 시그니엘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롯데그룹 2023 하반기 VCM에 참석, 위기 극복을 위한 핵심 경영 키워드로 '언러닝 이노베이션(Unlearning Innovation)'을 제시했다. '배우거나 경험한 것을 잊는다'는 뜻의 'Unlearning'을 활용해 과거에는 효과적이었지만 현재의 성공을 제약하는 사고방식과 행동 방식을 버리라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VCM에 참석한 회장단에게 "환경 변화를 무시하고 과거의 성공 경험을 고집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유연한 생각으로 현재의 환경에 부합하는 우리만의 차별적인 성공 방식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롯데그룹은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와 각 사업군 총괄대표 및 계열사 대표, 롯데지주 실장 등 80여명이 모인 자리에서 지난 경영 실적을 점검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논의했다.

신 회장은 각 사업군의 전략 발표 이후 "사업의 관점과 시각을 바꿔 달라"며 "국내 사업과 기존 사업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 및 신사업에 대해 지속해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매출·이익과 같은 외형 성장과 더불어 현금흐름과 자본비용 측면의 관리 강화가 필요하며, 항상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사업을 바라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글로벌 경제 블록화, 고금리·물가상승, 기술 발전 가속화 등 지금껏 경험하지 못한 경영 환경을 열거한 후 동남아시아 같은 신성장 시장과 미국, 유럽 등 선진 시장도 함께 고려해 달라는 뜻도 밝혔다. 또 AI 기술이 과거의 PC, 인터넷, 모바일처럼 세상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며 "단순히 기술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찾고 이를 과감한 실행으로 이어지게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미래형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 △비전과 전략에 부합하는 투자 △선제적 리스크 관리 등 세 가지 경영방침을 당부했다. 신 회장은 "고성장, 고수익 사업과 ESG에 부합하는 사업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로 전환해 달라"고 주문하며 "기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창출된 이익으로 미래 신성장 동력을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설뿐만 아니라 연구개발(R&D), 무형자산, 기술, 인재 등 투자가 필요한 부분을 잘 판단하고, 투자할 때 투입되는 자원과 발생하는 수익을 동시에 고려하는 균형적 사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화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리스크를 시스템으로 구축해 선제적으로 관리해 달라고도 당부했다.

한편 이날 VCM엔 신 회장의 장남 신유열 롯데케미칼 상무도 참석했다. 신 상무는 VCM 참석을 앞두고 최근 서울 양평동 롯데홈쇼핑 본사를 찾아 임원들과 사업 협의를 하고 현장 스튜디오를 둘러보는 등 경영 수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