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유통업계가 브랜드 모델을 활용하거나 캐릭터와 협업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MD(MerchanDise· 상품)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MD 시장은 규모 면에서 매년 신기록 행진 중이다. 한국국제교류문화진흥원은 국내 K팝 관련 MD시장 규모가 2018년 이미 1조 원을 넘었다고 추산했다. 엔터사 매출을 비롯해 K팝 산업이 당시보다 외형적으로 2배 넘게 성장했음을 고려하면 2조원을 웃돌 것으로 보인다. IBK투자증권은 MD 시장을 포함한 팬덤 비즈니스 경제 규모를 7조 9000억 원으로 추산하기도 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아이돌 팬들의 '수집욕'을 자극하는 MD 시장의 규모가 지속해서 커지면서 식품‧외식업계가 셀럽 및 캐릭터 IP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먼저 도미노 피자는 올해 브랜드 전속 모델로 가수 겸 배우 아이유(IU)를 발탁해 다양한 MD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다. 오는 30일까지 매주 금, 토, 일요일 한정 아이유(IU) 브로마이드를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아이유 브로마이드 증정 이벤트는 도미노피자의 ‘치즈 크레이프 샌드 피자(L)’ 구입 또는 최종 결제 금액 3만 원 이상 온라인 포장 주문한 19세 이상 온라인 성인 회원을 대상으로 선착순 5000 명에게 지급한다.

앞서 도미노피자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약 한 달간 선착순 2000 명 한정, 치즈 크레이프 샌드 피자 2회를 포함한 피자 2판 이상 주문한 회원을 대상으로 응원봉과 호환이 가능한 미니 선풍기와 아이유 포토카드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도미노피자, 아이유 브로마이드 증정 이벤트 이미지. (사진=도미노피자)
도미노피자, 아이유 브로마이드 증정 이벤트 이미지. (사진=도미노피자)

이디야커피는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코리아의 '산리오캐릭터즈'와 협업한 새로운 굿즈 스낵접시 2종(마이멜로디 스낵접시·시나모롤 스낵접시)과 후드타월 2종(쿠로미 후드타월·폼폼푸린 후드타월)을 한정 출시했다.

[이디야커피, 산리오캐릭터즈 협업 굿즈. (사진=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 산리오캐릭터즈 협업 굿즈. (사진=이디야커피)

다음 달 9일까지 산리오캐릭터즈 음료 3종(마이멜로디 딸기 플랫치노·폼폼푸린 슈크림 플랫치노·쿠로미 망고피치 에이드)을 모두 구매하고 스탬프 적립 후 홈페이지나 이디야 멤버스 앱을 통해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총 200명에게 콜라보 굿즈 세트(시나모롤 인형쿠션·후드타월·스낵접시·랜덤 피규어 마그넷)를 증정한다.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6개 전 점포에서 구매 금액에 따라 한정판 ‘디즈니 굿즈’를 사은품으로 증정하는 행사를 8월 31일까지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디즈니 굿즈. (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디즈니 굿즈. (사진=현대백화점)

디즈니 굿즈 사은품은 기간별 선착순으로 증정하며 1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디즈니 3단 우산’을, 5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디즈니 팬시 지퍼백’을 증정한다. 오는 28일과 다음 달 11일부터는 각각 20만 원 이상 구매 시 ‘디즈니 일회용 카메라’와 30만 원 이상 구매 시 ‘디즈니 행잉 거울’을 증정한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엠버서더로 ‘뉴진스(NewJeans)’를 발탁하고 뉴진스 한정판 패키지를 지난 6월부터 판매 중이다. 뉴진스의 이름과 로고를 활용했다. 마트, 편의점,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사진=코카-콜라)
(사진=코카-콜라)

또 많은 이들에게 친숙한 일명 코카-콜라 송을 뉴진스 스타일로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CM송 ‘Zero’를 공개했다. 동시에 뉴진스가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여행을 떠나 즐거운 추억을 쌓는 이야기를 담은 뮤직비디오를 공개하며 현재 유튜브 약 1600만 뷰 수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에는 ‘ZERO’ 뮤직비디오 촬영 현장을 포착한 메이킹필름까지 공개해 연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와 함께 코카-콜라는 전용앱 코-크 플레이(CokePLAY) 등에서 뉴진스의 다양한 매력을 담아낸 ‘코카-콜라 포토북’ 증정 이벤트를 진행해 열띤 소비자들의 반응을 이끌어 냈다.

맥도날드도 뉴진스 포장으로 꾸민 신메뉴를 선보였고 뉴진스 스티커와 미니등신대, 키링을 경품으로 주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올 1월 전속 모델로 걸그룹 ‘아이브(IVE)’를 발탁한 한국파파존스는 지난 4월 피자 할인에 아이브 포토카드 증정을 더한 풍성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카드는 멤버 별 개별 카드로 제작되었으며, 아이브 멤버 개개인이 실제로 좋아하는 파파존스 피자를 각각 소개하며 파파존스에 대한 애정을 담아냈다.

파파존스는 아이브와 연계한 피자 할인 및 포토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지난 4월부터 진행 중이다. 굽네 치킨 역시 비슷한 시기부터 치킨을 주문하면 '르세라핌'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시작했다.

올 4월 르세라핌을 모델로 선정한 굽네치킨도 치킨을 주문하면 '르세라핌'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시작했다.

광동제약은 '비타 500'은 라벨에 르세라핌 멤버들의 이미지를 넣은 패키지를 내놨다. 라벨이 잘 뜯어지지 않는다는 반응이 나오자 아예 스티커를 따로 주는 패키지도 출시했다. 이 패키지는 '품절대란'으로 2차 판매까지 했다.

찜닭 프랜차이즈 두찜은 글로벌 애니메이션 채널 ‘니켈로디언’의 대표 인기 캐릭터인 ‘네모바지 스폰지밥’과 협업한 굿즈 패키지를 선보였으며, 이외에도 부대찌개 포장배달전문점 땅스부대찌개는 인기 애니메이션 ‘브레드이발소’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비치타올 굿즈를 선보이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업계에서는 셀럽 및 IP를 활용한 다양한 MD굿즈 상품을 증정하거나 판매하면서 매출 증대 효과를 보고 있다”며 “IP에 대한 중요성이 앞으로도 커지는 만큼 MD 마케팅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