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 셀럽 등 다양한 팬 ‘덕심력’ 자극하는 제품 선봬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최근 유통업계에서 특정 분야의 매니아층에 속하는 소비자들의 ‘덕심’을 자극하기 위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는 개인의 관심사와 취향이 뚜렷한 MZ세대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MZ세대 소비자 사이에서 선호하는 분야에 깊이 파고 들며 자연스레 관련 제품 소비까지 이어지는 것을 일컫는 이른 바 ‘디깅(Digging)’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기도 했다.

2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각 분야의 ‘덕후’라고 할 수 있는 매니아층의 ‘덕심력’을 높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게임부터 캐릭터, 셀럽 등 다양한 성격의 팬덤을 위한 제품들이 눈길을 끈다.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사진=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 (사진=코카-콜라)

먼저 코카-콜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 게임 개발사이자 배급사인 라이엇 게임즈와 글로벌 협업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 레전드’를 출시했다. 

코카-콜라의 글로벌 혁신 플랫폼 ‘코카-콜라 크리에이션’의 국내 네 번째 프로젝트 제품으로, 게임의 여정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XP)의 맛을 이색적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패키지에는 LoL의 배경인 ‘소환사의 협곡’에서 획득하는 짜릿한 경험치와 즐거움을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코카-콜라 제로를 상징하는 검정색과 그라데이션으로 펼쳐진 골드 컬러가 강렬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패키지 하단의 ‘코카-콜라 크리에이션’ 로고는 LoL의 상징적인 문양과 푸른 광채가 어우러져 제품의 독특한 정체성을 강조했으며 코카-콜라 고유의 스펜서체 로고는 LoL 여정의 최종 목표인 ‘넥서스’에서 영감을 받아 표현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좌측부터) CJ제일제당, 이마트24. (사진=각사)
(좌측부터) CJ제일제당, 이마트24. (사진=각사)

CJ제일제당은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디아블로4’와 협업해 ‘햇반컵반×디아블로4’ 한정판 제품을 공개했다.

‘햇반컵반X디아블로 IV’ 콜라보 제품의 각 패키지에는 디아블로 IV의 주요 캐릭터를 적용했다.

스팸마요, 강된장보리, 직화짜장, 김치날치알, 미역국밥, 황태국밥까지 총 6종의 햇반컵반 제품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제품에는 디아블로 IV 굿즈 이벤트에 응모 가능한 쿠폰이 동봉되어 있어 소장 가치가 높은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이마트24는 모바일게임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론칭을 앞두고 신의 탑:새로운 세계 IP를 활용한 먹거리 상품 4종을 출시했다. 

게임 제목과 스토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탑'을 연상케 하는 먹거리 상품을 선정하고 상품명도 위트 있게 지었다. 

상품은 △길이가 긴 롱 김밥인 ‘김밥의탑’ △탑처럼 큰 삼각김밥이 쌓인 ‘삼김의탑’ △패티 2장과 치즈 3장을 넣어 높이 쌓은 ‘햄버거의탑’ △토핑이 탑처럼 쌓인 유부초밥 ‘토핑의탑’ 등 4종으로 구성됐다.

(좌측부터) 배스킨라빈스, 더벤티, 탐앤탐스, 두찜. (사진=각사)
(좌측부터) 배스킨라빈스, 더벤티, 탐앤탐스, 두찜. (사진=각사)

배스킨라빈스는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춘식이(라춘듀오)’와 협업한 7월 이달의 맛 ‘라이언 망고 마카롱’ 출시를 기념해 ‘카카오프렌즈 비치 세트’를 선보였다.

‘카카오프렌즈 비치 세트’는 비치볼, 비치타월, 비치백 3종으로 구성됐다. ‘비치볼’은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춘식이의 얼굴을 담았고 ‘비치타월’과 ‘비치백’은 라춘듀오를 활용해 마니아들의 소장 욕구를 높였다.

더벤티는 포켓몬코리아와 협업한 신메뉴와 MD를 출시했다. 

협업 신메뉴는 △달콤한 망고와 상큼한 요거트가 어우러진 ‘피카피카 망고피카츄’ △아이스찰떡과 팥, 고소한 미숫가루가 어우러진 ‘브이브이 찰떡이브이’ 아이스 블렌디드 2종이다. 해당 메뉴 구매 시 피카츄 고리와 스트로우로 구성된 ‘피카츄 리유저블 빨대’를 선착순 한정으로 무료 증정한다.

탐앤탐스는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인기 캐릭터 펭수와 협업해 ‘펭-탐! 프리퀀시’ 이벤트를 연다. 

탐앤탐스 공식 멤버십 앱 ‘마이탐’으로 미션 음료 3잔, 일반 제조 음료 7잔을 주문하고 스탬프 10개를 적립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미션을 완료하면 △탐앤펭수 얼음틀 △탐앤펭수 시리얼 머그 △탐앤펭수 콜라겐 요거트 파우더로 구성된 ‘탐앤펭수 요거트 키트’를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두찜은 글로벌 애니메이션 채널 ‘니켈로디언’의 대표 인기 캐릭터인 ‘네모바지 스폰지밥’과 함께 하는 판매 행사를 진행한다. 

스폰지밥 캐릭터를 반영한 상품 포장(패키지)을 선보이고 한정판 상품(굿즈)을 만나볼 수 있다. 

스폰지밥 패키지는 스폰지밥 캐릭터를 활용한 튀김 봉투, 물티슈, 젓가락 등으로 구성됐으며 한정판 상품은 스폰지밥 정품 한정판 여권케이스로 스폰지밥과 뚱이, 징징이, 다람이 등 총 4개 종류의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좌측부터) 코카-콜라, 굽네, 써브웨이. (사진=각사)
(좌측부터) 코카-콜라, 굽네, 써브웨이. (사진=각사)

인기 셀럽을 활용한 마케팅도 활발하다.

코카-콜라는 최근 ‘코-크 스튜디오™’의 글로벌 앰배서더로 활약하고 있는 K-POP 대표 그룹 뉴진스와 함께 ‘코카-콜라 X 뉴진스 스페셜 패키지’를 선보였다. 

글로벌 뮤직 플랫폼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의 만남을 독창적인 시각적 경험으로 전하고자 출시했다. 스페셜 패키지는 코카-콜라 고유의 컬러인 빨간색에 ‘코-크 스튜디오’와 ‘뉴진스’의 로고플레이를 적용한 유니크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뉴진스 로고 색상을 달리한 2가지 디자인으로 구성해 소장의 가치를 더했다.

굽네는 르세라핌을 모델로 발탁하며 ‘포토제닉 테이스트(Photogenic Taste)‘ 콘셉트의 시카고 피자 신제품 2종 ‘블랙 트러플 스테이크 시카고 피자’와 ‘페퍼로니 시카고 피자’ 출시를 기념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르세라핌 인 시카고’ 광고가 공개 2달 만에 7000만 조회 수를 돌파하는 반면, 지난 6월에는 ‘르세라핌 인시카고 프로모션’ 팬 사인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써브웨이는 가수 겸 배우로 활동 중인 차은우를 모델로 발탁하고 신규 브랜드 캠페인 ‘잇 프레시 필 굿(Eat Fresh, Feel Good)’을 전개 중이다. 

이번 캠페인에서 써브웨이는 브랜드 고유 가치인 프레쉬(Fresh)와 함께 필 굿(Feel Good)이란 감성적인 메시지를 함께 전한다. 

국내와 해외를 아우르는 한류 스타로서 그간 다양한 활동을 통해 보여준 건강하고 청량한 이미지와 이번 캠페인의 핵심 메시지가 부합한다는 설명이다. 

차은우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주요국에 송출되는 캠페인 영상을 시작으로, 써브웨이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