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역전차 2.00%p로 확대...역대 최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한달만에 기준금리 인상을 재개했다. 연준은 연내 금리인하는 없다고 못박은 반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은 열어뒀다.

연준은 26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통해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5.00~5.25%에서 5.25~5.50%로 0.25% 포인트 인상했다. 2001년 이후 22년 만에 최고치다. 한국(3.5%)과의 금리 격차도 역대 최대인 2.00% 포인트로 확대됐다.

파월의장은 향후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해 모호한 스탠스를 유지하면서 금리인상과 동결 가능성을 모두 열어뒀다. 

연준은 지난 회의 때 금리 전망을 제시하는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목표 금리를 5.50~5.75%로 제시했다. 이를 달성하려면 향후 회의에서 최소 한 차례 더 0.25% 포인트 인상을 단행해야 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통화정책 방향의 힌트를 얻을 수 있는 발언들을 최소화하는 모습이었다. 다만, 핵심지표들의 추세가 전환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향후 추가적인 금리인상에는 신중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최근 몇 달 동안 일자리 증가는 견고했고, 실업률은 낮은 수준을 유지했다”며 “우리는 강한 경제를 보고 있다. 그것이 금리 인상을 지속할 수 있는 자신감을 줬다”고 말했다.

이어“향후 회의(9월 19~20일)에 대해서는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며 “데이터에 따라 인상하거나 동결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파월 의장은 “다음 회의 때까지 8주가 남았고, 그때까지 두 차례 고용 보고서와 소비자물가지수(CPI) 데이터가 나온다”며 “연준은 데이터에 의존하고 있고, 과잉반응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올해 금리 인하는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로 되돌리는 과정은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인 통화 억제의 완전한 효과가 실현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미 연준의 이번 기준금리 인상으로 한미금리 역전차는 2%포인트로 확대됐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3.50%에서 더 올리지 않고 동결하고 있다.

정부는 미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하면서도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대응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모두발언에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정책금리 결정과 관련해 "시장 예상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며 새벽 글로벌 금융시장은 대체로 안정적인 모습이었다"면서 "미국 등 주요국 통화정책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만큼 정부는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우리 금융시장 역시 전반적으로 안정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내외금리차가 2.00%포인트까지 확대돼 불확실성이 다소 확대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도 있다"면서도 "하지만 자본 유출입과 환율 변동의 경우 내외 금리차뿐만 아니라 국내 경제·금융 상황, 글로벌 경제·금융 여건 등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게 일반적인 평가"라고 말했다. 이어 외화자금 시장과 관련해서도 외국인 투자자금 순유입이 지속되고 환율도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어 양호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추 부총리는 다만 "대내외 경제·금융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만큼 정부는 한국은행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해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겠다"며 "필요시 상황별 대응계획에 따라 시장안정 조치를 신속히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은 연준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 열어뒀다며 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유의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은은 27일 오전 이승헌 부총재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해 25~26일(현지시간) 열린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결과에 따른 국제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을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 부총재는 "시장에서는 최근 물가 오름세 둔화 등으로 긴축 기조가 마무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연준은 파월 의장의 기자회견 발언 등을 통해 물가 안정의 중요성을 계속 강조하며 추가 인상 가능성을 열어두고 긴축 기조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을 시사했다"면서 “향후 연준의 금리 결정이 데이터 의존적임을 재차 확인한 만큼 앞으로도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어 "향후 미국 등 주요국의 물가 및 경기 상황과 이에 따른 정책기대 변화 등으로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유의해 관련 시장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