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를 유럽시장 거점으로 잠재 수출국 대상 국산항공기 마케팅 전개

강구영 KAI 사장, 보이치에흐 스쿠르키에비츠 폴란드 국방부 차관이 폴란드 국방부 행사 종료 후 FA-50GF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AI)
강구영 KAI 사장, 보이치에흐 스쿠르키에비츠 폴란드 국방부 차관이 폴란드 국방부 행사 종료 후 FA-50GF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AI)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사장 강구영, KAI)은 지난 26~27일 폴란드 라돔공항에서 열린 ‘라돔 에어쇼’에 참가해 유럽 시장 집중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고 28일 밝혔다.

라돔에어쇼는 폴란드 군사재산청(AMW)이 주최하는 국제전시회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올해 에어쇼에는 폴란드 육·해·공군은 물론 영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 유럽 주요국 20개 기종의 항공기가 전시됐으며, 2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석했다.

KAI는 이번 에어쇼에 공식 스폰서(후원사)로서 참가했다. KAI는 KF-21 한국형 전투기와 LAH 소형무장헬기, NI-500VT 수직이착륙 무인기 등 차세대 주력 라인업을 선보이는 등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강화했다.

또한 에어쇼에서는 지난 15일 폴란드 국군의 날 행사에 이어 FA-50이 두 번째 공식 비행을 펼쳤다.

보이치에흐 스쿠르키에비츠 국방차관은 “이번 라돔에어쇼는 과거 무기체계가 현대식으로 전환되는 기점”이라며 “MIG-29에서 FA-50으로 전환을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FA-50은 MIG-29 대비 공대공, 공대지 무장능력, AESA(능동위상배열) 레이더 기반의 탐지 능력, 공중급유 기능 등 높은 비행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서방 무기체계와의 호환성과 가성비 높은 운용유지 비용 등으로 유럽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장관은 “라돔에어쇼 공식 후원에 감사하다”며 “FA-50의 빠른 납품에 따라 폴란드 공군의 전력 강화를 통한 외부의 위협에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강구영 KAI 사장은 ”유럽 주요 인사와의 면담을 통해 KAI의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국산 항공기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항공 전력 강화를 위한 최적의 제안을 통해 유럽 시장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