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제도에 기반한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소개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한국부동산원은 지난 7일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2023(WSCE 2023)'에 참가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되는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는 전 세계 정부 관계자, 전문가, 기업이 모이는 아·태지역 최대 스마트시티 행사다. 올해는 ‘더 안전하고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한 혁신’을 주제로 다양한 컨퍼런스와 전시가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대표단(도시농촌주택부)이 참석해 한·사우디 양국의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공동 실무회의를 진행하였으며, 부동산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활용방안 등을 주제로 양국의 스마트시티 분야 기술을 소개하였다.

한국부동산원은 부동산 거래신고 전 과정을 전산화한 ‘부동산 거래 관리 시스템(RTMS)’과 함께 한국의 부동산 실거래 신고제도 및 프롭테크 산업지원 추진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지난 7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2023' 한국부동산원 발표자료. (사진=한국부동산원)
지난 7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월드스마트시티엑스포 2023' 한국부동산원 발표자료. (사진=한국부동산원)

특히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대표단은 한국부동산원의 부동산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분석 기술에 높은 관심을 나타냈으며, 이 밖에도 양국간의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부동산원 박창일 시장관리처장은 “이번 한·사우디 간 공동실무회의는 우리나라 부동산 제도 및 거래 관리 시스템을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라며, “오늘 행사에서 학습한 각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기관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모색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