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사 간 회전익 분야 협력체계 구축 및 협력 기회 모색

KAI 조우래 글로벌수출전략본부장(사진 왼쪽)과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의 다나 피아타론(Dana Fiatarone) 해병대 시스템 부사장(사진 오른쪽) 상호 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사진-KAI)
KAI 조우래 글로벌수출전략본부장(사진 왼쪽)과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의 다나 피아타론(Dana Fiatarone) 해병대 시스템 부사장(사진 오른쪽) 상호 협력의향서를 체결했다. (사진-KAI)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KAI(한국항공우주산업(주))와 미 록히드마틴(LM)-시코르스키(Sikorsky)가 한국군의 특수 작전용 대형기동헬기 사업을 위한 협력에 나선다.

18일 KAI에 따르면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는 서울 공항에서 개최하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서울 ADEX 2023)의 록히드마틴 부스에서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산업적 이익 창출을 위한 잠재적인 사업영역 발굴·협력’을 위한 상호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서명식에는 조우래 KAI 글로벌수출전략본부장과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의 다나 피아타론(Dana Fiatarone) 해병대 시스템 부사장 등 양사 주요 임원진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LOI 체결을 통해 양사는 국내 시장에서 특수 작전용 대형기동헬기 사업 추진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공동 사업화를 위한 기회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조우래 상무는 “이번 협력을 통해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사와 양사간 국내 사업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라며 “향후 다양한 미래 사업 협력기회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 다나 피아타론(Dana Fiatarone) 해병대 시스템 부사장은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는 KAI와 함께 한국군에게 향후 30년 동안 높은 효용성과 혁신적인 기술력을 갖춘 헬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을 확신한다”며 “양사는 오늘날의 변화하는 임무 요구사항을 충족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한국군의 요구에 따라 진화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있어 강력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가 특수 작전용 대형기동헬기 사업에 제안 예정인 CH-53K 킹 스탈리온은 미군의 모든 헬기를 능가하는 수송 능력을 갖춘 다목적 대형기동헬기이다.

최신형 대형기동헬기로 디지털 방식으로 설계되었고, 해상 및 지상 임무에서 장갑차, 물자, 병력을 더 멀리, 더 신속하게 수송해 대형 수송 및 상륙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

KAI는 최초의 국산 헬기인 수리온과 소형 무장헬기(LAH) 등의 10개 이상의 헬기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개발과 생산 그리고 후속 지원 등의 검증된 사업 역량을 자랑한다.

현재 주요 국가들과 헬기 수출 마케팅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차세대 기동헬기 사업 등 다양한 미래사업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