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 67조4047억…올해 첫 조 단위 영업이익 달성
“4분기 IT 수요 회복할 것…고부가 제품에 집중”

삼성전자가 '작업환경 측정 결과 보고서'를 공개하라고 한 고용노동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2심에서도 승소했다.(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삼성전자가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부문의 실적이 호조를 보이면서 올해 3분기 2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올해 첫 '조 단위' 분기 영업이익이다. 반도체(DS) 부문은 3조원 중반대 영업손실로 전 분기보다 적자폭을 줄였다.

반도체 불황으로 여전히 부진한 성적이지만, 전체 매출은 스마트폰 플래그십 신제품 출시와 디스플레이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로 전분기 대비 증가했다. 4분기는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집중해 실적 개선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67조4047억원, 영업이익은 2조4336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21% 줄었고 영업이익은 77.57% 하락했다.

올 상반기에만 9조원 수준의 영업적자를 낸 삼성전자 DS 부문은 3분기 영업손실 3조7500억원, 매출 16조44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사업부의 경우 HBM(고대역폭메모리), DDR5, LPDDR5x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와 일부 판가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이 축소됐다. 삼성전자 측은 “업황이 저점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부품 재고를 확보하기 위한 고객사의 구매 문의가 다수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시스템LSI사업부는 주요 응용처 수요 회복이 지연되고 재고 조정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부진했다. 파운드리사업부 역시 라인 가동률 저하 등으로 실적 부진이 이어졌다. 다만 고성능컴퓨팅(HPC) 중심으로 역대 최대 분기 수주를 달성하는 등 미래 준비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DX(디바이스경험) 부문의 경우 매출 44조200억원, 영업이익 3조7300억원을 기록하며 전분기보다 수익성이 소폭 악화됐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VD사업부와 생활가전사업부의 영업이익은 2분기 7400억원보다 크게 감소한 3800억원에 그쳤다. 

삼성전자는 “VD는 글로벌 TV 수요가 감소했으나, Neo QLED, OLED, 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하고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며 “생활가전은 성수기 효과가 감소해 전년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X사업부는 플래그십 신모델 출시로 매출 및 영업이익에서 2분기 대비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이 확대되면서 판매 단가가 상승해 전반적인 매출이 성장했으며 두 자리 수익성을 확보했다. 네트워크사업부는 통신사업자들의 투자 감소로 북미 등 주요 해외 시장 매출이 감소했다. 

삼성디스플레이(SDC)는 3분기 매출 8조2200억원, 영업이익 1조9400억원을 기록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중소형 패널 사업은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됐다. 

삼성전자의 3분기 시설 투자 금액은 11조4000억원으로, 사업별로는 DS부문 10조2000억원, 디스플레이 7000억원 수준이다. 3분기 누계로는 36조7000억원이 집행됐으며 DS부문 33조4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6000억원 수준이다. 올해 연간 시설 투자는 약 53조7000억원 수준으로, 연간 최대 금액이 집행될 예정이다.

4분기부터 글로벌 IT 수요 개선 전망… 고부가 반도체·프리미엄 제품 집중

삼성전자는 올해 4분기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S부문은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하고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메모리반도체는 고객사 재고 수준이 대체적으로 정상화돼 메모리 시장 회복 추세가 빨라지고 전분기 대비 가격 상승폭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메모리 사업부는 고수익 제품인 차량용 판매 비중을 확대하고 생성형 AI 수요 증가에 맞추어 HBM3 양산 판매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장기 경쟁력 강화와 첨단공정 비중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로 평택 3기가 초기 가동 중이며 이를 기반으로 DDR5, LPDDR5x, UFS 4.0 등 신규 인터페이스 수요 증가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MX사업부는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연말 성수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폴더블 신제품과 S23 시리즈의 견조한 판매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태블릿와 웨어러블도 프리미엄 신제품 중심으로 거래선 협업을 통해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내년에도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되나, 메모리 시황과 IT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며 “내년 반도체의 경우 고성능·첨단공정 제품 판매 및 다양한 응용처 신규 수주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DX 부문은 플래그십 중심으로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하고 초대형 TV 시장을 선도해 프리미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라며 “또 인공지능(AI) 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스마트싱스를 통한 고객 맞춤형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XR(증강현실) 등 신성장 분야 기술 확보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