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솔 2.0 시대 만들어야...성취 지향 프로페셔널 조직문화 형성"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신임 CEO. (사진-:LG에너지솔루션)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신임 CEO. (사진-:LG에너지솔루션)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신임 최고경영자 사장(CEO)가 ‘질적 성장을 이끌 이기는 전략’을 위해 경쟁 위협에 정면 승부하며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가자고 1일 밝혔다.

김 사장은 이날 사내 구성원에게 공유된 취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 3년이 양적 성장과 사업의 기반을 다진 엔솔 1.0의 시대였다면 이제는 강한 실행력을 바탕으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해 진정한 질적 성장을 이루는 엔솔 2.0의 시대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이에 저는 구성원 여러분과 함께 ‘질적 성장을 이끌 이기는 전략’을 실행하고 이를 위해 ‘성취 지향 프로페셔널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질적 성장을 위한 방법으로 초격차 제품과 기술력을 언급했다. 김 사장은 "첫번째는 초격차 제품·품질 기술력"이라면서 "우리는 그 동안 퍼스트 무버로서 누구도 겪어보지 못한 값진 경험을 축적하고 자산화 해왔습니다.이제 이를 토대로 제품 및 품질에서 경쟁사를 압도하는 기술 리더십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번째는 구조적인 원가 경쟁력 확보다"면서 "원재료 시장 상황은 여러 지정학적 이슈와 맞물려 변동성이 매우 높다. 재료비 분야에서 외부적인 리스크에 노출되더라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김 사장은 이밖에도 압도적인 고객 충성도 확보,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기술과 사업모델 혁신도 제시했다. 김 사장은 "이러한 이기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성취 지향 프로페셔널 조직문화’다"면서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가치 있는 결과가 지속 창출되지 못한다면 생존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가치 있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집요하게 몰입하는 자기 동기부여의 문화가 조성돼야 한다"면서 수동적으로 대응하거나 주어진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적으로 가치가 있는 일을 찾아 성취를 이뤄 나가는 조직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고 부연했다.

김 사장은 저와 회사는 앞으로 여러분의 도전을 돕는 ‘셰르파(Sherpa)’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면서 "목표를 향해 가는 등반가는 그 누가 떠밀지 않아도 스스로 목표를 부여하고, 험난한 과정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지만 셰르파없이 정상 등반은 불가능하며, 셰르파의 도움을 받았다고 자율성을 해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저와 회사는 여러분들이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원칙과 규율을 제시하는 셰르파의 역할을 하며 여러분의 여정에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