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500일 만 서비스 가입자 300만 넘어...환율 우대 100% 내년 3월말까지 연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이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돌파를 기념해 임직원들과 축하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사진=하나카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과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이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돌파를 기념해 임직원들과 축하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사진=하나카드)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하나카드는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인 트래블로그가 환전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하나카드는 최근 엔저에 따른 시장상황과 연말ㆍ연초 해외여행에 대한 기대심리 등으로 환전액 규모도 가파르게 상승, 환전액 1조원 돌파를 앞당겼다고 분석했다.

모바일에서 실시간 환전을 통해 여행의 경험을 바꾸고 있는 트래블로그는 해외에서도 현금 없는 여행을 선도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하나머니 앱에서 환전 시 모든 통화에 환율 우대 100%를 제공하며 ‘해외여행 필수템’, ‘혜자 서비스’로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엔 ‘트래블로그 여행적금’(하나은행)과 ‘트래블로그 여행자보험’(하나손해보험)을 론칭하는 등 하나금융그룹 내 콜라보를 통한 트래블로그 서비스 라인업을 완성했다. 다소 어렵고 경직된 금융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은 트래블로그는 그룹 내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며 MZ세대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트래블로그는 출시 18개월만에 환전 1조원을 돌파했다. 하나카드는 서비스 가입자수 증가와 맞물려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과거 전통적인 환전 패턴은 영업시간 중 은행을 방문해 환전을 하거나 ‘환전지갑’ 같은 앱을 통해 모바일 환전 후 인천공항에서 외화를 찾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환전이 가능해졌다. 

또한 ‘목표환율 자동충전’ 또는 ‘잔액기준 자동충전’ 기능을 활용해 원하는 환율, 원하는 시점에 환전이 가능하다. 

과거 은행 1회 방문으로 필요한 여행경비를 전액 환전하던 것에서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만 환전하는 방식으로 변화한 것으로 그야말로 환전의 경험을 송두리째 바꿔 놓았다는 평가다. 

지난해 7월 출시 된 트래블로그는 올해 1월 50만에서 6월 100만을 돌파 한 후, 8월에 200만을 넘어선데 이어 그리고 출시 500일 만인 지난달 29일 300만을 돌파하며, 해외여행 필수 아이템에서 대세 아이템으로 발돋움 했다. 

인기 요인 중 단연 으뜸은 트래블로그 손님이라면 하나머니 앱에서 26종 모든 통화에 대해 ‘환율 우대 100%’를 적용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주요 통화(엔화, 달러, 유로, 파운드) 외에 기타통화까지 △환율 우대 100%, △해외이용수수료 무료, △해외ATM수수료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트래블로그가 전 세계에서 유일하다.

하나카드는 트래블로그 인기에 힘입어 올해 1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0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며 2023년 와이어 투 와이어(wire-to-wire) 를 달성 할 기세다.

트래블로그 출시 전인 지난해 6월 20%대였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점진적으로 상승해 본격적인 해외 여행 성수기인 올 여름을 지나며 30%를 돌파했으며, 지난 10월에는 무려 38%를 돌파했다. 이는 트래블로그 출시 전에 비해 17%p이상 상승한 수치이며 2위 그룹과의 격차도 15%p 이상 벌린 것이다. 견고했던 해외 MS에서 이례적인 지각변동으로 앞으로도 ‘해외여행은 트래블로그’라는 공식이 자리잡을 전망이다.

트래블로그 환전 1조 및 서비스 가입자 300만 돌파를 기념해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환율 우대 100%’ 기간도 2024년 3월 31일까지 연장한다. 

환율 우대 100% 혜택은 하나머니에서 운영 중인 26종 통화 모두에 적용된다. 방학 시즌을 맞아 배낭여행을 준비중인 학생부터 새해 초 해외 여행을 계획중인 트래블로그 손님은 하나머니 앱에서 수수료 없이 환전 할 수 있다. 해외 이용 수수료와 해외 ATM인출수수료 무료 혜택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이석 그룹장(하나카드 디지털금융그룹)은 “트래블로그의 성공은 하나금융그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과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국내 최고의 외환 역량을 가진 ‘하나은행’과 비바 등 해외 특화 카드에 전통을 가진 ‘하나카드’, 그룹 멤버십 앱인 ‘하나머니’ 등 그룹 내 디지털 역량을 집대성한 서비스”라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혜택과 압도적 서비스로 ‘해외여행은 하나금융그룹! 환전은 트래블로그!’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