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LNG 저장설비 확대에 따른 극저온 건설 부자재 수요 공략

동국제강 인천공장에서 철근이 생산되는 모습. (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 인천공장에서 철근이 생산되는 모습. (사진-동국제강)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동국제강(대표 최삼영)이 극저온철근(DK-CryoFlex BAR)을 상업화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상업화는 동국제강 프리미엄 철근 제품 라인업 확대 일환이다.

극저온철근은 극저온(-170℃) 환경을 견딜 수 있는 철근을 의미한다. 동국제강은 극저온철근 명칭을 ‘DK-CryoFlex BAR’로 정의하며 브랜드화 했다. 극저온(Cryogenic) 환경에서도 유연하다(Flexible)는 의미를 담았다. 동국제강 중앙기술연구소가 2021년부터 3년간 연구개발한 제품이다.

일반적인 철근은 극저온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시 경도가 올라 절단이나 파손 가능성이 높아진다. 동국제강 극저온 철근은 성분 조절 신규 합금 개발 및 적용으로 극저온 환경에서도 유연성을 가질 수 있게 만들어 파손 가능성을 낮췄다는 설명이다.

또한 건축 구조물 구성을 위해 접합이 필수적인 철근 제품 특성상, 극저온 환경에서 접합 부위가 취약할 수 있음을 고려해 체결 방식을 차별화해 시공 안정성을 높였다.

극저온철근은 극저온 내성 건축 자재 활용이 필수적인 액화천연가스(LNG, Liquid Natural Gas) 저장 시설에 주로 쓰인다. 동국제강은 ESG경영 흐름 속 석탄 발전 비중 축소 및 LNG·신재생에너지 사용 비중 확대 추세에 따라, 극저온 건축 자재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국제강 ‘DK-CryoFlex Bar’은 룩셈부르크 소재 극저온 인장 시험 기관 LIST(Luxemburg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의 극저온 인장 시험에 합격한 제품이다.

동국제강은 2021년 국내 최초로 극저온 철근 인장시스템을 확보했다. LIST와 유사한 검사를 자체 수행할 수 있어 품질 관리 능력이 우수하며, 고객사 시험 요구에도 적극 대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동국제강은 인천공장에서 DK-CryoFlex Bar를 생산하고 있다. 인천공장은 설비 경쟁력을 기반으로 극저온철근 강도·직경·길이·마디·형상 모두 고객사 맞춤 생산이 가능한 거점이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극저온철근·내진철근·대형H형강·후판특수강 등 고부가 제품 판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