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ㆍ금융권, 부동산 PF 부실 확산 우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태영건설이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작업)을 신청했다. 

금융권과 건설업계는 시공 능력 평가 16위 대형 건설사인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으로 PF 부실 문제가 본격적으로 확산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태영건설은 이날 오전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워크아웃은 채권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채권금융기관 중심으로 이뤄지는 구조조정이다. 채권단 75% 이상 동의를 받으면 대출 만기 연장과 자금 지급 등의 지원을 얻어 회생절차를 밟을 수 있다.

태영건설은 이달 중순 시장에서 워크아웃설이 나오자 강력히 부인하며, 주요 계열사를 매각 등 자구책을 마련하며 총력 대응에 나섰지만 부동산PF로 인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서, 결국 워크아웃을 신청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투자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말 기준 태영건설의 PF 대출 잔액은 약 4조4100억원에 달한다.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을 위한 PF 대출 보증액을 제외한 순수 부동산 개발 PF 잔액만 약 3조2000억원이다.

태영건설이 이달까지 갚아야 하는 대출 규모는 3956억원에 이른다. 내년 4분기까지 1년 사이에 만기가 도래하는 PF 보증 채무는 3조6027억 원에 육박한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부동산 PF 부실로 인한 건설업체들의 연쇄 위기와 금융권의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건설경기 침체가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22조8000억 원(한국기업평가·8월말 기준) 규모의 PF 우발채무가 현실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건설 경기가 악화로 건설사들의 유동성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금융권의 미회수 부동산PF 대출도 대폭 증가했다. 2020년 대비 미회수 부동산PF 대출이 은행은 100억에서 400억원, 증권사는 3000억에서 1조2000억 원, 보험사는 400억에서 5000억으로 늘어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