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주택 개선사업 공동 추진하기 위해 협약 맺어
주거취약계층에 2억 원 상당 건축자재, 기부금 지원

김상준 KCC 상무(왼쪽에서 세 번째)가 협약식 관계자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CC)
김상준 KCC 상무(왼쪽에서 세 번째)가 협약식 관계자들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CC)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KCC(대표 정재훈)가 국토교통부와 지방시대위원회가 주관하고 한국해비타트 등 7개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범정부 차원의 프로젝트 ‘새뜰마을사업’을 7년째 이어오며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21일 KCC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이 사업에 참여해 총 900여 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에 필요한 각종 친환경 건축자재들을 지원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KCC는 전날 충북 청주시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김기훈 국토교통부 과장, 김재경 지방시대위원회 과장, 신병대 청주시 부시장, 김상준 KCC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과 2023년 사업 성과를 공유하는 준공식을 진행했다. 지난해 부산 서구, 충북 청주 지역 등에서 총 116세대 노후주택을 개보수한데 이어 올해는 2월 말 신규 대상지 공모를 거쳐 선정된 200호 내외 노후주택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KCC는 올해 새뜰마을사업에 2억 원 상당의 기부금과 친환경 건축자재를 지원하고, 주택 개보수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등 주거취약계층 지원에 나선다. KCC 난연 페인트, 고효율 창호, 불연 단열재 글라스울 등 주요 건축자재를 활용해 노후주택을 개선하게 되면 화재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 또한, 건물의 에너지 효율이 높아져 냉·난방비 절약에 기여하는 등 주거취약계층의 생활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뜰마을 사업은 급격한 경제성장 과정에서 소외된 취약지역을 지원하고,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안전·위생 등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는 범 정부 차원의 프로젝트다. 주거 취약지역에 정부와 공공기관, 비영리단체, 민간기업이 협력하여 생활인프라를 개선하고 주민 복지를 지원하며, 지역 내 소규모 집수리 단체의 사업 참여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사업이다.

KCC 관계자는 “민관이 협력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새뜰마을사업에 참여, KCC의 친환경 건축자재로 안전하고 따뜻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을 보탤 수 있어 뜻깊다"면서 “사회 저변에 관심을 가지고 업(業) 연계형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지속가능한 ESG경영에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