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물류 배송로봇 시스템 구축ㆍ실증테스트 진행
‘자율주행 화물차’ 2차 실증사업도 동시 진행
"AI기반 디지털 물류 선도해 나갈 것”

(사진-롯데글로벌로지스)
(사진-롯데글로벌로지스)

[일요경제 민다예 기자]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ROBOTIS)와 함께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규제혁신 로봇 실증 사업’ 2단계 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해 ‘실외 배송로봇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 시범 운용’ 등을 포함한 1단계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올해 11월까지 물류 배송로봇 시스템 구축 및 실증테스트를 진행한다. 2단계 사업에서는 개량된 로봇을 통해 기존 아파트 공동 현관 배송에서 나아가 고객 현관문 앞까지 로봇 배송을 추진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올해 택배 시스템 연동 등 통합 로봇 배송 시스템을 개발하고, 10월부터 약 2개월간 실증 운영을 진행할 계획이다. 로보티즈에서는 지난해 1대에서 올해 8대로 배송 로봇을 확대 투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현재 자율주행 트럭 스타트업 마스오토(Mars Auto)와 함께 자율주행 화물차 2차 실증사업을 진행 중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해 4월부터 9월까지 고속도로(세종~부산) 255㎞ 구간에서 1차 실증사업을 완료하였고, 올해 1월부터는 자율 운행 구간을 593㎞(진천~양산(308㎞), 사천~이천(285㎞))로 확대하여 2차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율주행 화물차 1차 실증사업에서는 자율주행기술 안정성이 확인되었고, 연비도 평균 11.8% 개선되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지난달 2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자율주행자동차법’ 개정안과 연계하여 미들마일 자율주행구간을 추가 확대할 계획이며, 향후 자율주행 화물차 전용 터미널(환승허브) 운영도 검토하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인공지능(AI) 기반 무인 물류 시스템을 통해, 미들마일(Middle mile, 중간물류)과 라스트마일(Last Mile, 배송 최종 구간) 시장에서 디지털 물류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