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NH금융·은행·증권 고강도 검사...업무상 배임ㆍ지배구조 겨냥
감정가 부풀리기로 과다 대출, 배임혐의로 경찰수사 의뢰
이석용 은행장 “윤리경영 실천 ‘3행3무’ 결의 서약 무색...경영리더십 시험대

(사진=NH농협금융지주)
(사진=NH농협금융지주)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NH농협은행이 109억원 규모의 금융사고가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면서 내부통제시스템이 부실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이번 사고를 계기로 농협은행은 물론 NH농협금융지주, NH투자증권 등 농협금융지주와 계열사들에 대해 고강도 검사에 나선다.

금융권은 금융당국이 농협은행이 지난 5일 공시한 109억4700만원의 업무상 배임 사고를 비롯해 증권사 최고경영자 선임 절차 등 지배구조 등에 대해 집중 들여다 볼 것으로 관측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7일 농협금융지주와 농협은행에 대한 수시 검사를, 8일부터 NH투자증권에 대한 정기 검사를 시작한다.

금감원은 농협은행에서 배임 사고가 끊이지 않고, 과거 정기 검사에서 지적된 문제가 개선되지 않자 수시 검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5일 농협은행은 2019년 3월부터 작년 11월까지 업무상 배임으로 109억4천700만원의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여신 업무를 담당했던 직원이 배임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여신 담당 직원이 담보물의 가치를 부풀려 실제보다 많은 금액을 대출해 준 것이 자체 감사를 통해 확인됐다. 농협은행이 입은 실제 손실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농협은행은 "내부 자체 감사를 통해 배임 혐의를 발견했다"며 "대출금액의 과다 상정으로 추정돼 여신취급자의 고의적인 의도 여부를 경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대출 과정에서 뒷돈을 챙기거나 또 다른 제 3자가 개입했는지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농협은행은 해당 직원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경찰에 수사 의뢰를 요청한 상태다. 또한 향후 인사위원회를 거쳐 징계 처리할 예정이다.

금융사고가 발생한 기간은 지난 2019년 3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로 약 4년8개월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됐다는 점에서 내부통제 관리부실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는 농협은행에서 금융사고가 자주 발생하면서 내부통제시스템이 허술하다는 지적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지난 2022년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업권별, 유형별 금전 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대 시중은행(KB·신한·하나·우리·NH농협)의 금융사고금액 1239억1000만원으로 이중 농협은행의 사고 금액이 742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농협은행은 이번 배임 사고로 부실한 내부통제가 또 다시 도마 위에 오르면서 이석용 농협은행장의 경영리더십이 시험대로 올랐다.

이석용 농협은행장은 지난해 1월 취임 이후 금융사고 없는 '청렴 농협' 구현을 위한 “윤리경영 실천 ‘3행3무’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3행3무는 청렴·소통·배려를 실천하고 사고·갑질·성희롱을 근절하자는 뜻이다.

하지만 100억원대의 금융사고가 발생하면서 이 행장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윤리경영이 무색해졌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