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특사경, 상장 관련 자료 확보
"관련 조사 성실히 임해···적극 협조"

NH투자증권 전경. (사진=NH투자증권)
NH투자증권 전경. (사진=NH투자증권)

[일요경제 김사선 기자] 금융감독원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업체인 파두의 ‘뻥튀기 상장’ 논란과 관련해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NH투자증권은 압수수색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19일 금융투자업계와 NH투자증권에 따르면 금감원 특사경은 이날 NH투자증권 본사를 압수수색하며 상장 관련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NH투자증권은 지난해 8월 파두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때 기업공개(IPO) 과정에서 상장 주관사를 맡았다.

앞서 파두는 지난해 8월 상장 당시 1조5000억원 넘는 기업가치를 내세우며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 이후 급감한 실적을 공시하며 주가가 급락했다. 지난해 하반기 IPO 최대어로 꼽히며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던 파두의 주가 폭락은 부실 기업공개(IPO) 의혹으로 논란이 확산됐다.

파두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상 지난해 연간 매출액 추정치는 1202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실제로는 2분기(4~6월) 5900만 원, 3분기(7~9월) 3억 2000만 원에 그쳐 ‘뻥튀기 상장’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파두가 상장을 위해 부진한 실적을 의도적으로 감춘 것 아니냐는 의혹이 확산했고,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이 기업 실사를 부실하게 진행한게 아니냐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는 상장 주관 증권사는 IPO를 준비하는 기업을 실사해 정확한 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시 서류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NH투자증권은 지난 2021년 12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파두 기업 실사를 진행했다. 이에따라 상장 직전인 2분기 저조한 실적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 가치를 부풀리기 위해 투자자들에게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파두 주주들은 회사와 상장주관사인 NH투자증권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자본 시장법에 따르면 증권 신고서나 투자 성명서 등이 중요 사항이 거짓으로 기재되거나 누락돼 증권 취득자가 손해를 입으면 회사와 상장 주관사 등에 손해 배상 책임을 물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NH투자증권 관계자는 “파두 관련 금감원 조사에 성실히 임해왔다”며 “이번 특사경 압수수색에도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