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0(현지시간) 이슬람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 격퇴 대책과 관련, "시리아 공습을 주저하지 않겠다"며 시리아 공습을 선언했다.

 

이번 선언에서 시리아 공습 시점 등 구체적인 내용은 거론하지 않았지만, 그동안 주저해 온 시리아 공습을 천명한 자체만으로 대 중동전략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고 현지 외교소식통들은 전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먼저 공습 계획과 관련해 시리아 공습 방침을 처음으로 밝히면서 "IS 격퇴를 위해 체계적인 공습을 단행할 것이며, 이라크 정부와 더불어 미국인들을 보호하고 인도적 임무를 수행하는 우리의 노력을 확대해 그들이 어디에 있든 미국을 위협하는 테러리스트를 끝까지 추적해 파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부 우군 지원 대책에 대해서는 "우리는 국민을 테러 대상으로 삼는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을 믿지 않는다. 대신 IS와 같은 테러리스트에 맞서 싸우는 (온건한) 반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의회에 시리아 온건 반군을 훈련시키고 지원할 수 있는 추가 권한과 자원을 승인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라크와 관련해 "지난 61일 수백 명의 미군을 파견했고 그들이 임무를 완수해 새로운 이라크 정부가 들어섰다"면서 "훈련, 정보습득, 장비 등의 측면에서 이라크 및 쿠르드군을 돕기 위해 475명의 미군을 추가로 파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이들은 전투임무를 띠고 있지 않다"면서 지상군 파병은 없을 것임을 거듭 확인했다.

 

미군 추가 파병으로 이라크 주둔 미군 규모는 약 1600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이어 "우리의 노력에 광범위한 동맹과 파트너들이 동참할 것이며 이미 많은 동맹이 이라크 공습에 나섰고, 이라크 보안군과 시리아 온건 반군에 무기와 원조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미국이 IS 위협을 물리치기 위한 광범위한 연합전선을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현재 IS 격퇴를 위해 국제연합전선을 추진 중이며, 현재 37개국과 아랍연맹 등 국제기구가 지지의사를 밝혔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정부가 이번 사안에 대처하는 데서 미 의회의 초당적 지지를 확보했고, 나는 IS 위협을 격퇴하고 물리칠 권한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앞으로 시리아 공습을 감행하더라도 미 의회의 승인절차 없이 언제든 나설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오바마 대통령의 전략 발표에 시리아 반군은 즉각 환영했으나 시리아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과 우방인 러시아와 이란 등이 반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