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경제] 검찰이 ‘롯데그룹 비리 의혹’과 관련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데 이어 롯데그룹 창업주 신격호(95) 총괄회장에게도 소환 통보를 함에 따라 롯데 수사가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다.

5일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조세포탈과 780억원대 배임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신 총괄회장에게 7일 오전 10시 검찰에 출석해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다.

하지만 신 총괄회장 측은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방문조사를 희망하면서 검찰이 소환 여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 총괄회장은 지난 6∼7월 건강 악화로 서울대병원 등에 입원했다 퇴원했으며, 최근에는 법원이 신 총괄회장에 대해 한정후견 개시 결정을 내리면서 정신건강 문제가 사실로 공인된 상태다.

한편 신 총괄회장은 과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연 수십억원씩 급여를 챙겨가고 있다. 문제는 회사 경영에 거의 기여한 바가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앞서 신동주 전 부회장이 뚜렷한 역할 없이 한국 롯데 계열사로부터 약 10년 동안 400억원의 급여를 받은 '횡령'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들 외에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신영자 롯데문화재단 이사장도 횡령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신 회장은 일본 롯데로부터 거액의 급여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롯데 측은 신 회장의 경우 한·일 두 나라를 오가며 실제로 경영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