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열린 '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및 지원기업 대표단 간담회'

[일요경제] 검찰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과 7대 그룹 총수 간 비공개 면담을 수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는 소식이 7일 전해지자 해당 대기업들이 총수 소환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등 긴장하고 있다.

지금까지 나온 언론 보도와 검찰 안팎의 소식을 종합해 보면 박 대통령은 작년 7월 24일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원하는 대기업 총수 17명을 청와대로 불러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한 뒤 이들 중 7명을 당일과 이튿날에 걸쳐 별도 비공개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공개 면담 참석자는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김창근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으로 전해졌다.

김창근 의장의 참석은 당시 복역 중이던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대리한 것이었다. 7명 중 나머지 2명의 총수로는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과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의 이름이 거론되나 누구인지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실제로 비공개 면담이 있었다면 어떤 내용의 대화가 오갔는지 확인하겠다는 게 검찰의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면담이 비공개로 진행됐기 때문에 참석한 사람을 조사하지 않고서는 대화 내용을 알 수 없다는 점에서 총수들의 줄소환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당시 총수 17명과의 모임에서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하면서 한류 확산에도 힘써달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점으로 미뤄 총수 7명과의 별도 면담에서 한류 확산을위한 문화·스포츠 재단 설립의 필요성 등을 강조하지 않았겠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미르 재단 출범이 작년 10월 27일로 청와대 모임으로부터 불과 석 달 뒤의 일이고, 재단 설립이 마치 사전 프로그래밍이 된 것처럼 일사천리로 진행됐다는 점도 이같은 추론을 뒷받침하는 정황이다.

이에 대해 해당 그룹 대부분은 "비공개 면담이 있었는지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총수 소환 가능성에 대해서는 난감하다는 태도를 보인다.

특히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의 승마 지원 의혹까지 받는 삼성은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안"이라는 이유를 들어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7대 그룹 중 한 곳의 관계자는 "참고인 조사 수준이라면 서면조사도 고려될 수 있겠지만, '기업 봐주기' 여론을 의식해 검찰이 총수를 직접 부를 수도 있을 것 같아 걱정"이라며 "엄살이 아니라 진짜 경제가 좋지 않은데, 꼭 그렇게까지 해야 하나 하는 생각에 답답할 뿐"이라고 말했다.

다른 그룹 관계자는 "비공개 면담이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설령 있었다 하더라도 진상 규명을 위해 모든 총수를 다 불러 조사할 필요까지는 없지 않나 싶다"며 "검찰이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