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채 폭증-사상 최대 실업률 등 불평등 심화 등, 갈등 없이 효과적으로 풀어야”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김정숙 여사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경실련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정농단 사태의 적폐 청산과 정경유착 해소, 경제 양극화 격차 문제 해소를 요청했다. 

10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문재인 19대 대통령에게 바란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이 직면할 대내외적인 정치·경제적 환경은 녹록치 않다”며 “국정농단을 가능케 한 부패 정치권력 개혁은 물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서 드러난 분열과 갈등을 넘어 소통과 화합의 미래를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가계부채 폭증, 사상 최대 실업률, 열악해진 노동환경, 부동산 가격 폭등 등 사회적 양극화와 빈부격차 확대, 불평등 심화가 지속되는 상황을 갈등 없이 효과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것. 

시민들은 적폐 청산을 넘어 소득 불평등 해소와 일자리 창출, 복지국가와 평화로운 한반도 등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염원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경실련은 문 대통령에게 △소통‧통합 열린 리더십의 미래 창출 △부조리‧불의 개혁 △양극화‧격차 문제 해결 △긴장‧대립 고조 한반도 정세의 평화적 해법 제시 등을 주문했다.

경실련은 “정경유착을 근절하고 권력기관의 정치화를 차단해 관행화된 부조리와 불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며 “청렴하고 투명한 사회로 가기 위한 개혁에도 적극 나서야 하지만 개혁과 통합을 함께 이루는 건 매우 어려운 문제로, 명확한 미래 가치와 비전으로 조화롭게 풀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국정운영에 있어 사회경제적 강자와 기득권을 유지하는 개인과 계층보다는 사회경제적 약자와 소외된 세력을 염두에 둔 균형과 조화가 이뤄진 공정한 정책운용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사회경제적 소외계층을 위한 배려와 이념적 프레임에 갇히지 않은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이 시급하다”며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격차 문제 해결은 성장과 분배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통해 조화롭게 추진해 나가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