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을지로 사옥(사진-대우건설)
대우건설 을지로 사옥(사진-대우건설)

[일요경제 이현주 기자] 본입찰까지 끝난 대우건설 매각이 이례적으로 재입찰 절차를 밟게됐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 최대주주인 KDB인베스트먼트는 본입찰에 참여한 중흥건설, DS네트웍스 컨소시엄 등 2곳을 상대로 2일 재입찰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달 25일 본입찰에서 중흥건설은 대우건설 인수 입찰가로 주당 1만 1000원 총 2조 3000억원을 써냈고 DS네트웍스컨소시엄은 주당 8500원 총 1조 80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내에서는 차액이 5000억원에 달해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 가격 차이가 크다는 평가가 나왔다. 인수전 막판에 경쟁업체인 호반건설이 이름을 올리면서 중흥건설이 우선협상대상자가 되려고 시장 예상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는 관측이다.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호반건설은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

두 업체가 제시한 가격차이가 크게 벌어지다보니 잡음이 흘러나왔다. 중흥건설 내부에선 오버 베팅'이란 비판이 나왔고 일각에선 인수 포기설도 거론됐다. 결국 중흥건설이 인수를 포기할 수 있다는 최악의 상황을 막으려고 KDB인베스트먼트가 재입찰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2018년 호반건설이 대우건설 인수에 나섰다가 실사 과정에서 대우건설의 해외사업장 부실이 드러났고, 매각이 불발된 전례가 부담으로 작용됐을 것이란 관측이다.

중흥건설에 가격 조정의 배타적인 기회를 주게 되면 DS네트웍스 컨소시엄이나 대우건설 노조 측을 통해 특혜 시비가 일 수 있는 점을 우려해 재입찰을 고육지책으로 들고 나왔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재입찰 결정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고 있다. 매각 작업이 원칙 없이 번복됐다는 지적이다. 제시된 인수가격이 낮아 재입찰을 하는 경우는 더러 있어도 인수가격이 높아 재입찰을 하는 사례는 이례적이기 떄문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본입찰에서 2위와 가격 차이가 크다고 재입찰을 하는 경우는 처음 봤다. 유례없는 일"이라며 “향후 공정성 시비나 꼼수 논란이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