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개회식 영상 기조연설서 밝혀

문재인 대통령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남한과 북한을 아우르는 경제공동체로 대한민국이 만든 ‘한강의 기적’을 ‘대동강의 기적’으로 확장시켜 세계 경제지도를 바꾸는 ‘한반도의 기적’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일 제주도 서귀포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2회 제주포럼 개회식 영상 축사를 통해 남북 경제협력을 통한 한국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 및 도약 가능성에 대해 강조했다. 

‘전쟁 위협이 사라진 한반도에 경제가 꽃피우게 하겠다’는 것으로, 현재도 저출산과 인구 고령화로 저성장 늪에 빠진 한국 경제 재부흥을 위해서는 개성공단 재개와 확대 등 남북 경제협력을 강화해 내수경제를 확장하는 방법이 유효하다는 인식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남북 경제공동체에 대해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에 항구적 평화체제를 정착시키는 역할도 할 것”이라며 “미국과 중국 등 관련국들과 함께 북한을 설득하고 압박해 대화의 장으로 이끌고 북핵 문제 해결, 남북 및 북미 관계 개선을 함께 이뤄내겠다”고 전했다.

이어 “새로운 정부는 동북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와 번영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구상, 담대한 실천을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제 임기 내에 한반도 평화의 획기적인 전기를 만들겠다”며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이고 국제 평화와 안정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무력 도발을 감행한다면 굳건한 한미 동맹과 대한민국의 방위 역량으로 즉각 강력하게 응징해 평화를 지켜낼 것임을 분명하게 약속한다”고 전했다.
 
남북 경제협력을 통한 성장 발판 마련의 선결과제로 굳건한 한미 동맹 및 주변국들과의 정치·외교적 공감대 속에서 북핵 문제 등을 해결하고, 북한의 무력 도발에는 강력하게 대응함으로써 남북 경제협력 등 한반도 문제의 주도권을 미국이나 중국, 북한이 아니라 한국이 갖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날 문 대통령은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오랫동안 인권변호사로 국민의 인권을 위해 노력했다”며 “인권은 인류 보편의 가치인 만큼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해서도 주저 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제사회와 공조해 북한 당국의 정책과 제도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