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근 부영 회장.

[일요경제=하수은 기자] 부영그룹이 올해 들어 잇단 비리 관련 구설수에 몸살을 앓고 있다.

올 초 국세청은 부영주택을 대상으로 고강도 세무조사를 벌여 법인세 수십억원을 포탈한 혐의를 잡고 지난 4월 부영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중근 부영 회장이 지난 2월 최순실(60.구속) 씨가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내는 조건으로 안종범(57.구속)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에게 세무조사에 대한 편의를 봐달라는 요구했다는 회의록이 언론보도를 통해 지난 달 공개돼 파장이 일었다.

부영은 또 지난 5월 자사를 비판하는 기사를 게재한 언론사를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했지만 무혐의 처분이 내려지는 등 안팎에서 악재를 만난 모양새다.

부영은 당시 시사주간지 시사저널을 상대로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검찰이 11월 초 무혐의로 결론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시사저널은 지난 4월26일자(1384호 기사) ‘총선 이후 재계에 전방위 사정 태풍…부영·대우조선해양·롯데 3대 타깃으로 거론’이라는 제하의 기사를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부영 측은 해당 매체와 기자 등을 상대로 지난 5월 서울서부지검에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당시 해당 기사의 주된 내용은 ‘법인세법 개정 정보를 사전에 입수해 과세를 피했다는 의혹’ 등 세금 탈루 의혹으로 향후 부영이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될 거라는 것이었다. 이후 부영을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벌였던 국세청이 40억원대 조세포탈 혐의 등으로 이중근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고,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특수1부에 배당해 수사 중에 있다.

한편 정동여 국민의당 의원은 지난 3일 성명서를 통해 "부영그룹이 탈세와 세무조사 무마를 청탁했다는 데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K스포츠재단의 투자와 세무조사 편의 청탁 맞교환 의혹과 관련 부영을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