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주 “롯데, 서민 생계형 업종 침투...복합쇼핑몰이 지역경제 악영향”
롯데그룹 “상생 규약들 지키며 최대한 협의해 진행, 원만한 해결 노력 중”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비자금 조성과 횡령, 배임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현장점검을 하며 의욕을 보이고 있는 롯데복합쇼핑몰이 전국 곳곳에서 주변상인들과 갈등을 일으켜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신 회장은 형제간 경영권 분쟁 후 강도 높은 검찰조사 후 작년 10월 지주사 전환과 정책본부 축소, 도덕적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회장 직속 상설조직인 준법경영위원회(Compliance committee)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던 터라 향후 이번 사태가 어떻게 결론이 날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롯데종합쇼핑몰은 곳곳에서 지역 상인들과 갈등을 일으키며 대기업의 지역상권 침해라는 비판에 휩싸여 있다. 

서울시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의 롯데복합 쇼핑몰의 경우 인근 상인들이 반대하고 있는데, 서울시의 중재안을 상인과 롯데 모두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성남 복합쇼핑몰인 롯데시네마타워는 인근 상인들의 반대에 직면했는데, 중앙지하상가와 롯데시네마타워를 연결하는 통로 개설이 설계에 반영되지 않았는데 광고돼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다. 

전남도청이 있는 무안군에 GS리테일 건물을 임대해 진행되는 남악롯데복합쇼핑몰의 경우 인근 목포시의회 등이 반대하고 나섰다. 목포시는 1월 17일 남악하수처리장 무단 사용을 이유로 롯데복합쇼핑몰과 GS리테일을 검찰에 고발했다. 

전북 군산의 롯데복합쇼핑몰인 롯데아울렛 군산점은 지역 패션 상인들이 군산시의 인허가에 대해 지역 중소상권 침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롯데종합쇼핑몰은 사역별로 주체 법인이 조금씩 다르다”며 “남악롯데복합쇼핑몰은 하수처리시설 등 지역상권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해명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롯데종합쇼핑몰은 상황별로 내용이 다르다”며 “상생과 관련해 여러 가지 규약들을 지키면서 최대한 협의해 진행하는 것이라 한 마디로 입장을 낼 수는 없다”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 이동주 “롯데, 서민 생계형 업종 침투...복합쇼핑몰이 지역경제 악영향”

지난 12일 이동주 중소상인비상시국회의 사무처장은 박근혜정권 퇴진비상국민행동 재벌구속특별위원회가 서울시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주최한 ‘재벌총수 왜 반드시 처벌이 필요한가’ 토론회에서 롯데 총수일가에 대한 사법처벌이 없어 검찰에서 거론됐던 문제들 중 제대로 해결된 게 없다며 롯데종합쇼핑몰 문제를 지적했다. 

이동주 사무처장은 “롯데쇼핑몰이라는 대형 복합쇼핑몰을 위해 롯데자산개발이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국공유지 매입 등 부동산을 사면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쇼핑, 롯데씨네마, 롯데쇼핑이 지분 49.0%를 갖고 있는 유니클로 등 의류 전문기업들이 결합하는 형태”라며 “롯데복합쇼핑몰이 전국적으로 생길 때마다 여러 가지 점들이 문제로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부산과 서울 마포 등에서 롯데 복합쇼핑몰이 지어지는 과정에 많은 편법과 부정부패들이 동원된다는 논란이 있었다”며 “여러 가지 고리들이 모아지면 연결점에서 그림이 완성되리라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롯데그룹이 서민들의 생계형 업종에 침투하고 불공정을 일삼아 제조업체와 소비자들을 기만하고 제조업체들의 목줄을 죈다고 목소리를 높였는데, 중소상인들이 먹고사는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복합쇼핑몰을 문제로 꼬집었다. 

그는 17일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복합쇼핑몰 사업은 롯데나 신세계 등 재벌 대기업이 아니면 할 수 없다”며 “롯데자산개발이 토지를 매입하면 롯데건축이 시공에 참여하고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쇼핑, 롯데시네마 등이 참여하는데 작년 검찰 조사가 롯데복합쇼핑몰을 특정해 진행하지는 않았지만 드러났던 일련의 사건들과 개연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동빈 회장은 지난달 18일 수행원 10여 명과 함께 롯데몰 은평점을 방문해 2층 의류매장과 3층 롯데하이마트 등 주요 매장을 현장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롯데그룹 수사 후 공개일정을 하지 않던 신 회장의 첫 외부 현장점검으로, 재계에서는 신 회장이 경영 정상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