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산타페 내부문서, ‘디젤 고압연료펌프 연료 누유’ 결함 기술...엔진 오버런-급발진 가능성” 제기
“국토부 신뢰할 수 없어, 범정부차원서 ‘자동차 결함 TF’ 만들어 철저히 조사해야” 촉구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대정부 질문을 통해 현대차 공익제보로 결함 축소나 은폐 32건, 523만대로 1933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는 내용의 내부문서를 공개했다. 박 의원은 유일호 경제부총리에게 범정부 차원의 자동차 결함 TF를 만들어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일요경제 = 손정호 기자] 현대‧기아자동차의 자동차 결함 축소‧은폐가 32건, 523만대에 달하며 1933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는 내부문건이 국회에서 공개됐다. 일가족 4명이 사망한 부산 산타페 급발진 의혹 사건과 관련해 ‘디젤 고압연료펌프 연료 누유’ 결함으로 엔진 오버런과 급발진이 가능하다는 문서도 공개돼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런 내용을 국회에서 지적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현대차 내부고발로 불거진 결함 및 리콜 축소‧은폐 의혹 등과 관련해 주무부서인 국토교통부만으로는 신뢰할 수 없다며, 범정부 차원의 ‘자동차 결함 TF’를 만들어 철저히 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대정부 질문’에서 박용진 의원은 작년 8월 부산에서 발생한 부산 싼타페 사고 영상을 보여줬다. 이 사고로 운전자는 부인과 딸, 만 3살과 생후 3개월 손자 2명을 포함해 일가족 4명을 잃었지만, 택시운전만 17년 이상을 했던 베테랑 운전자의 사고에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경찰은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게 원인이라고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 사고와 관련해 작년 12월 운전자 책임이 아니라는 공익제보를 받았다”며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2008년 ‘싼타페 디젤차량 등 고압펌프 연료 비침 현상’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질의했다.

강호인 장관은 각각의 자동차 결함에 대해 모두 기억하지는 못하며 제조사가 결함을 축소하거나 은폐할 경우 국토부에서 다 알기 힘들고, 무상수리 등 다른 방식도 있어서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박 의원은 “사고 차종이 애초에 결함이 있었다는 것이고 리콜됐어야 함에도 무상수리로 끝났다”며 “심지어 현대‧기아차가 이 차량 결함을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은폐해 이런 참사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질타했다. 

리콜의 경우 해당 차종을 구매한 모든 소비자들에게 리콜 관련 공지를 보내고 보상을 해야 하지만, 무상수리는 소비자 개개인에게 알리지는 않고 캠페인을 통해 입고된 차량에 대해 무상으로 수리를 해주는 것으로 약간 다른 조치다. 

이어 그는 현대차 품질사업부가 2014년 9월 작성한 ‘구형 산타페 디젤 고압연료 펌프 품질문제 보고’ 자료를 대형 스크린을 통해 공개했다. 산타페 등 모델명 SM, JM, FO로 불리는 차량에 ‘디젤 고압 연료펌프 연료 누유’가 일어나는 결함이 있다고 기술돼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 화면에 보이는 자료는 디젤 고압펌프 연료 누유 결함이 엔진 오버런과 급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는 걸 설명하고 있다”며 “이번 공익제보는 현대‧기아차가 축소 은폐한 결함이 무려 32건이고 대상차량만 단순합산 총 523만대에 이른다는 충격적 내용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두 안전과 직결된 중차대한 문제들이지만 한 결 같이 은폐되거나 축소 리콜됐다”며 이는 모두 비용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이 공개한 현대차의 ‘안전문제 Cost 절감내용’ 내부자료에는 1933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고 관청 조사를 종결시켜 800억 원의 비용을 절감했다는 내용이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무상수리, 국내외 관청 조사 종결로 인해 막대한 이익이 발생했다고 현대차 스스로가 작성한 상세한 리스트가 있다”며 “국토부를 비롯한 정부가 현대차에 막대한 이익을 주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강호인 장관에게 결함 차량이 어떻게 수리되고 있는지 주무부처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고, 국토부와 국과수 등 자동차 결함을 규명해야하는 책임기관들은 검증인력과 장비 및 기술력, 해결 의지 부족 등 문제처리에 가장 중요한 3대 요소가 결여돼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강 장관에게 공익제보와 관련해 세타2엔진만 조사하고 있는 게 아니냐고 물었고, 강 장관은 급발진 문제와 관련해서는 미국에서도 많이 발생하는데 전문가 조사 결과가 급발진이 원인이라는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아울러 작년 8월 접수된 공익제보 32건에 대해 1건은 검찰에 현대차를 고발했고 1건을 리콜을 했으며 30건을 조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조사 중인 30건에 대해 강 장관은 세타2엔진은 제작 결함이 확정된 것으로 알고 있고 전자식 조향장치에 대해서도 조사가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나머지 28건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며 오는 3월경 심사평가위원회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 의원은 유일호 경제부총리에게 “차량 결함과 관련한 리콜 은폐‧축소 의혹에 대해 상당히 신빙성 있는 내부 자료가 있지만 국토부 차원에서 명쾌하게 해결하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국토부를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범정부 차원에서 ‘자동차 결함 TF’를 만들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세월호 사태나 가습기 사태 모두 정부가 손 놓고 있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며 자동차 결함 은폐 역시 분초를 다투는 중차대한 사안이라며 정부합동 자동차결함 TF 추진과 관련해 추후 방안을 보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관계자는 10일 <일요경제>와의 전화통화에서 “리콜을 축소하거나 은폐해 1933억 원의 비용 절감을 했다고 하지만 전혀 리콜을 축소하거나 은폐한 적이 없다”며 “확인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들로 더 큰 오해와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대외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연료 누유로 급발진 현상이 발생한다고 했지만 사실과 조금 다르다”며 “소량의 연료 누유가 실질적으로 급발진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니며 엔진 오버런과 급발진이 동일한 현상인 것도 아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 불편을 겪을 수 있어서 모든 차량에 대해 무상수리를 했으며 계속 무상수리를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차+>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